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강좌/미디, 음악 관련 Tip,정보

미디용어 정리 - 폴리포니, 모노포니, 포르타멘토, 레가토

by 주니(Jun-E) 2015. 12. 8.



오늘은 컴퓨터 음악의 대명사가 된 MIDI 용어 중 몇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혹시 이 용어가 무슨 뜻인지 모르셨던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_^

==========================================================

폴리포니 (polyphony)
- 동시 발음 수.

악기가 동시에 소리낼 수 있는 음의 갯수를 말함.

모노포니 (monophony)
- 동시 발음 수가 1인 경우를 말함.

기본적으로 Reason의 악기들은 폴리포니 악기이며, 각 악기의 Poly 설정을 1로 바꾸면 모노포니 악기가 됨.

레가토
-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넘어갈 때 뒤에 나오는 음을 어떻게 소리를 낼 것인가?의 문제에서 음의 어택 부분을 제외하고 이어지듯 소리를 내는 것을
레가토라고 한다.
신스에서 모노레가토라고 하는 부분이 그것이며, 실제 어쿠스틱 악기에서도 이런 주법은 흔히 많이 사용된다.
오케스트라 현악기들의 경우도 한번의 보잉에 음을 변화시키는 경우는 이 레가토에 해당한다.

포르타멘토
-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넘어갈 때, 뒤에 나오는 음을 낼 때 앞의 음에서 서서히 피치를 올려서 뒤의 음으로 맞춰 나가는 방법이다.
해당 숫자의 값이 클 수록 그 시간이 길어져 천천히 피치가 움직이며, 작을 수록 빠르게 움직인다.
보통 모노폴리 악기에서 Glid 효과를 내기 위해서 이 옵션을 이용해 음의 이동을 컨트롤 하며, 레가토와 포르타멘토는 모노폴리일 경우
두개의 노트가 겹치는 부분이 있을 때 동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겹치지 않았을 때는 레가토나 포르타멘토를 적용하지 않고 어택음을 포함한 정확한 피치를 처음부터 연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