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강좌/작곡 프로그램 Reason 팁, 강좌

Asio4All 사용법 - Reason 에서 녹음장치 잡히지 않을 때 필수

by 주니(Jun-E) 2020. 8. 18.

 

이 강좌는 Asio4All 이라는 가상 ASIO오디오 장치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전용 ASIO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 사운드카드나 저가형 외장 오디오 장치 혹은 USB 마이크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DAW에서 제대로 된 녹음 및 음악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낮은 지연시간(레이턴시)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음악 작업을 해보신 분 들이라면 아마도 ASIO 드라이버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거에요.

맥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기본 드라이버 자체가 레이턴시가 낮기 때문에 애초에 고민같은 걸 안하시겠지만, 윈도우의 경우 기본 오디오 드라이버가 지연시간이 꽤 길어서 건반등을 이용해서 실시간 연주가 불가능하고, 믹싱이나 레코딩 등을 할 때도, 모니터링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죠.

그런데, ASIO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아무리 저렴한 제품을 쓰더라도 보통 10만원대 후반 이상입니다.

처음 녹음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은 그래서 일단 가지고 있는 컴퓨터의 사운드카드를 사용하시게 되는데, 레이턴시 문제도 있고, 제가 사용하고,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 Reason 이라는 프로그램의 경우는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으면, 애초에 녹음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의 경우, 아웃풋 장치를 기준으로 드라이버를 불러와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ASIO 드라이버가 필수가 되는데, 그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Asio4All 입니다.

 

그리고, Asio4All은 단지 특정 장치를 Asio 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뿐 아니라,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오디오 장치를 묶어서 하나의 Asio 장치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런한 점 때문에 USB 마이크를 이용해서 녹음을 하며, 다른 사운드카드로 소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나아가서, 가상 오디오 장치(대체로 이런 장치는 루프백 오디오 장치입니다)를 설치하면, 그것도 함께 묶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루프백 기능이 없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전용 ASIO 드라이버가 있더라도, 루프백 기능을 위해서 Asio4All을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