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료 DAW Cakewalk 새로운 소식 - 유료화?

by 주니(Jun-E) 2023. 6. 14.

세상에는 무료 DAW가 몇 가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역사도 있는 제품이 바로 Cakewalk죠. 현재 Bandlab이라는 회사에서 무료로 제품을 배포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제품에 새로운 버전에 대한 소식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알아보시죠.

 

케이크워크 홈페이지의 부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케이크워크를 다운받을 수 있는 제품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bandlab.com/products/cakewalk

 

Cakewalk by BandLab | BandLab Products

The next generation of SONAR, the world’s finest and most powerful desktop DAW - now FREE.

www.bandlab.com

밴드랩 회사에서 케이크워크를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사용되던 홈페이지인데요. 최근에 밴드랩에 인수되기 전 홈페이지가 부활되고, 새로운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https://www.cakewalk.com/

 

Cakewalk

 

www.cakewalk.com

 

Cakewalk의 역사

케이크워크만큼 파란만장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제품도 없습니다. 케이크워크는 미디 역사에서 한 때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디 시퀀서였습니다. VST라는 획기적인 오디오 포맷을 개발한 Steinberg의 큐베이스가 오디오까지 포함하는 DAW 시장에서 선두로 치고 올라오면서 해당 부분에 늦게 대응하면서 시장에서 조금 밀려나긴 했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었고, 'Sonar'라는 제품명으로 리브랜딩을 하면서 명맥을 유지했었죠.

 

이 회사의 가능성과 시장 지배력의 가능성을 인정한 회사가 이 회사를 인수하면서 유명한 악기회사인 Roland, Gibson 등의 회사를 거치면서 명맥을 유지했지만, 결국 수익성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서비스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케이크워크를 인수한 것이 Bandlab 이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제품을 무료로 풀어버리면서 이름도 Sonar에서 처음으로 돌아가는 의미로 Cakewalk by Bandlab이라는 이름으로 바꾸게 됩니다. 그렇게 가장 유명한 DAW 중 하나가 무료 제품이 되어버리는 획기적인 사건을 만들어버렸죠.

 

새로운 두 개의 제품을 소개

꽤 오랜 시간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었고, 무료라는 것이 무색하게 업데이트도 꽤나 자주 이어왔습니다. 새롭게 음악을 시작하는 비기너들에게 고마운 툴이 되어왔죠. 그러다가 위에 언급한 Cakewalk.com 홈페이지를 부활시키면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식을 알리게 됐습니다.

cakewalk-new-product-page
cakewalk-new-product-page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두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Cakewalk Next'라는 제품과 'Cakewalk Sonar'라는 제품입니다.

Cakewalk Sonar는 익숙한 이름이죠? Bandlab에서 인수하기 전 상용으로 판매하던 제품의 브랜드를 그대로 다시 들고 왔습니다.

제품의 소개 내용을 보면, 기존의 Sonar에서 명맥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이고, 현재 Cakewalk by Bandlab 제품의 다음 제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akewalk Next는 새롭게 공개하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제품의 소개를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음악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Loop 기반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쉽고 빠르게 트랙을 만들고 녹음을 할 수 있도록 기능들이 구성되는 라이트 한 버전의 제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akewalk Sonar는 기존과 동일하게 Windows만 지원합니다. 하지만, Cakewalk Next의 경우는 Windows와 MacOS를 모두 지원한다고 하네요. 맥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Cakewalk Next가 맥유저들이 많이 늘어난다면, Sonar도 맥 버전의 출시를 추진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 봅니다.

 

간편하게 음악을 만든다는 관점에서 Next 제품이 애플의 개러지밴드와 비슷한 라인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따로 Lite 버전으로 가지 않고 별도의 네이밍을 한 것으로 보아, 컨셉을 조금 다르게 가져가는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어쩔 수 없는 유료화 전환

꽤 오랫동안 무료로 유지해온 Cakewalk가 새롭게 Sonar와 Next라는 이름을 추가하면서 유료화로 전환을 발표했습니다. FAQ 란에 해당 부분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두 제품 모두 고객의 니즈에 맞는 가격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기존 Cakewalk by Bandlab의 경우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가? 아니면 사용이 불가능할 것인가? 궁금하실 텐데요.

기존에 설치된 제품은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점진적으로 제품 지원이 중단될 것이라고 하네요. 업그레이드나 버그패치 등의 활동이 점차 줄어들겠죠? Sonar와 Next가 시장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시점이 기존 Cakewalk by Bandlab의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시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전설적인 DAW Cakewalk의 새 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떤 분들에게는 추억을 불러오는 반가운 소식일 수도 있을 것 같고요. 무료로 잘 사용하던 분들께는 아쉬운 소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