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강좌/작곡 프로그램 Reason 팁, 강좌

리즌에서 Center Cancel하기

by 주니(Jun-E) 2012. 7. 9.

Center Cancel로 보컬을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제대로 지워지지 않는건 다들 아시죠?)

아는 분이, 이 방법으로 리버브 연구하는데 사용하셨다는 말을 듣고..
아주 옛날에 재미삼아 한번 해보고 안해봤던 것을 한번 해볼까? 생각을 하고 나니, 제 시퀀서는 현재 Reason.

큐베이스의 경우 스테레오 파일을 임포트할 때 두개의 트랙으로 Split 할 건인가?를 물어보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옵션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만..)
해서 두개의 파일로 나누고 팬을 센터로 해 놓고, 하나의 트랙을 위상반전을 시켜주면...
가운데에 위치한 소리들이 지워지는 건데요.
아마도 다른 시퀀서에서도 비슷하게 가능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제가 리즌을 써오면서 수 차례 임포트를 하면서, 한번도 이런 질문을 받아본 기억이 없었습니다.

뭐 설정을 뒤져봐도 그런 설정하는 부분은 보이지 않구요.
(혹시나 있다면 알려주세요..ㅎㅎ)

그래서 리즌에서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라고 아주 짧막한 팁 살포합니다. 
(사실 너무 간단해서 아마도 리즌 유저시라면 다들 아실 듯)

첫번째 사진은 하나의 스테레오파일을 임포트 한 시퀀서 뷰입니다.


이 상태에서, 두개의 Mix Channel을 생성합니다. (두번째 사진 참조하세요)
그리고 Rack View로 가서 뒷면을 보면서, 오디오 트랙의 Left out을 하나의 Mix Channel의 left에 연결
Right out은 다른 하나의  Mix Channel의 left 에 연결
(리즌의 경우 L/R중 L에만 연결을 하면 그 트랙을 모노트랙으로 인식합니다.)


자 이제 세번째 사진에서 제일 위에 보시면 Gain 놉 바로 옆에 INV버튼이 보입니다. 
두개의 트랙 중 하나를 눌러줍니다. 사진처럼.


이제 끝났습니다.

살짝 노가다가 들어가긴 하지만, 그다지 귀찮거나 힘들진 않네요.

리즌에선 이렇게 하면 됩니다.

혹시나 모르셨을 분들만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