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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및 강좌/작곡 프로그램 Reason 팁, 강좌

Making Music with Reason - Level Control (Vocal riding)

by 주니(Jun-E) 2015. 12. 30.

 

이번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보컬 프로세싱 중 하나인 Level Contro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제는 ‘Vocal Automation andVocal riding’입니다.입니다 자동으로 볼륨 조정을 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먼저 보컬이 녹음된 프로젝트를 불러오시고 Mixer View를 켜주세요혹 Reason5 이전 버전이신 분들은 보컬 녹음된 파일을 샘플러에 로딩하신 후에 메인 믹서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1] 리즌에서 오토메이션은 각디바이스 별로 따로 컨트롤됩니다. 예를 들어다른 시퀀서에서는 인스트루먼트 트랙에 VSTi를 로딩하면그 트랙에 볼륨팬 등의 오토메이션과 악기에 해당하는 오토메이션이 함께 그려지곤 하는데리즌은악기를 로딩하면 생성되는 트랙은 순수하게 해당 악기를 컨트롤하기 위한 미디 트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고로악기에서 나가는 오디오 시그널에 해당하는 믹서의 볼륨과 팬 등을 조정하고 싶다면믹서를 컨트롤하는 트랙을 생성해주셔야 합니다.

 

 

방법은아주 간단합니다해당 디바이스의 컨트롤하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가지고 간 후에 ‘alt+click’이면 생성이 됩니다오토메이션 트랙이 생성되면오토메이션적용을 받는 부분은 그림처럼 연두색 박스가 생성이 되어서어떤 부분이 오토메이션 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제 시퀀서뷰로 가면 오토메이션 트랙이 생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보컬이 녹음된 오디오 채널의 볼륨 Fader이므로 해당 오디오트랙의 하단에 생성이 되었습니다이제그리는 방법은 미디 노트와 컨트롤 신호를 생성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W를 눌러서Pencil tool을 활성화하시고그리신 후 클립 안에 컨트롤 포인트를 그리시면 됩니다. Pencil tool 선택상태에서 Drag를 하면 그대로 포인트가 계속 생성이 되고포인트는 그만 생성하고 기존 포인트를 만지고 싶으시면 Q를 눌러서 화살표(선택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이런 방법으로 곡 전체를 진행하면서보컬의 볼륨이 다른 악기들과 잘 조화되면서 적절한 레벨을 가지도록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2] 이제부제로 적은 Vocal Riding에 대해서 알아볼까요앞에서 생성한 오토메이션으로 전반적인 볼륨을 조정하고 있는데, 이것도 넓은, 의미의 Vocal Rid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필드에서 Vocal Riding이라고 불리고 있는 테크닉은 컴프레서로 보컬의 넘치는 다이내믹을 줄여주다 보니압축된 느낌이 생기는데, (컴프레서는 설정된 레벨보다 높은 신호를 정해진 비율로 압축해주는 툴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애초에 녹음된 자연스러움 이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한 숙련된 엔지니어가 컴프레서의 역할을 볼륨 Fader를 실시간으로 조정해주는 것을 지칭하곤 합니다일명 ‘때밀이’라고 불릴 정도로 현란한 손동작과 정확한 귀를 필요로 하는 고난도 기술이지요. DAW에서도.DAW 컨트롤러를 구비한다면 해볼 수도 있겠으나툴이 문제가 아니라결국 이걸 제대로 해낼 엔지니어가 없다면 안 하는 것보다 못하게 되는 금단의 기술이랄까요그래서 그 유명한 Waves라는 플러그인 회사는 이 보컬 Riding Plug-in으로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궁금하신 분들은 Youtube에서 ‘vocal rider waves’로 검색해보시면 바로 소개 영상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2 Section에서 다룬 것처럼 오토메이션을 보컬을 들으면서 세밀하게 만들고 수정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웨이브 파형의 크기를 보고 대략적인 레벨을 예상하고 그리면 조금 빠른 작업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리즌을 쓴다는 이유로 편리한 Vocal Rider Plug-in을 쓰는 것을 포기해야 할까요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3] 우선 Combinator를 추가합니다그리고 Combinator안에 Spider Audio Merger/Spliter, Mclass Compressor, Mixer14:2를 추가해줍니다그리고그림처럼 케이블을 연결해줍니다. Combinator로 들어오는 시그널은 Spider를 통해서 두 개로 나뉘어 하나는 Compressor를 통해, CV 컨트롤 신호로 바뀔 것이며 CV신호가 Mixer의 레벨 Fader를 컨트롤하게 될 것입니다. Compressor Gain Reduction CV out Combinator CV1 인풋으로 연결해주고신호가 는 필요가 없으므로 Unipolar로 스위치를 바꿔줍니다. (혹시 Combinator 쪽에 CV 연결단자가 보이지 않으면 당황하지 마시고, Show programmer 버튼을 눌러줍니다.)

 

 

 

 

[4] 이제 Combinator의 앞부분으로 돌아와서, Show programmer 버튼을 눌러줍니다. 뭔가 복잡해 보이는 창이 하나 떴습니다왼쪽에는 Combinator안에 로딩된 디바이스들이 보이고오른쪽에는 리스트 박스가 보입니다. 믹서의 레벨을 컨트롤해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믹서를 선택하면, 오른쪽 리스트 박스가 바뀝니다이제 리스트 박스로 가서, Source CV1으로 바꿔주고, Target Channel 1 Level로 선택합니다. Min 값과 Max 값은 적절히 선택해야 하는데여기서 중요한 것은우리는 Gain Reduction CV를 가지고들어오는 신호의 크기만큼 레벨을 줄여줄 것이기 때문에, Min 값이 Max값보다 커야 합니다저는 Min을 100으로 Max 0으로 설정했습니다.

 

 

자 이제 오디오트랙의 아웃풋을 새로 만든 Combinator에 연결합니다이제컴프레서로 가서 Gain Reduction 레벨이 뜨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적절한 Threshold Ratio를 설정하세요이제 Gain Reduction이 뜨는 것과 함께아래에 있는 믹서의 Fader가 움직이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Fader가 과도하게 빨리 움직이면 레벨이 강력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Attack Time Release Time을 적절히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귀로 들어보면서 조정해주셔야 합니다.

 

 

 

 

 

 

 

 

이방식은 앞에서 소개한 Waves Vocal Rider 플러그인과는 동작에 다소 차이는 있습니다. Waves의 플러그인은 Target보 다작은Target 레벨의 소리는 키워주기도 하는 반면에 제가 만든 Vocal Rider는 초기 설정한 레벨에서 커지는 부분만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다만, Target레벨 과적 절하게 초기 레벨을 잘 설정하면거의 유사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가끔은 자연스러운 보컬을 위해서 컴프레서 대신 (혹은 컴프레서를 약하게 걸어준 후에) DIY Vocal Rider 디바이스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설명으로 부족하시거나 잘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필자가 만든 동영상 강좌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youtu.be/V_RWDKtvv6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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