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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및 강좌/작곡 프로그램 Reason 팁, 강좌

Making Music with Reason(1) - 드럼 시퀀싱

by 주니(Jun-E) 2015. 12. 9.

이 강좌는 Reason7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전 버전이나 8 버전 이용자라도 동일한 디바이스가 있는 경우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가볍게 응용하시면되고아직 유저가 아니시거나가끔씩 나오게 될 오래된버전에는 없는 기능들을 확인하시기 위해서는프로펠러헤드 홈페이지(http://www.propellerhead.se)를통해 데모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익스포트와 기존 프로젝트 불러오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기능을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Part 1 – Making Drum Beat

 

리즌에서 드럼 음색을 낼 수 있는 디바이스는 많습니다.

샘플러 인 NN-XT, NN19은 물론이고 Thor라는 신스에도 드럼 음색들이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드럼머신으로 만들어진Kong ReDrum이 드럼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편리하죠.

이번 강좌에서는 Basic한 드럼머신인 ReDrum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ReDrum을 로딩합니다.

 

랙뷰(단축키 F6)나시퀀서뷰(F7)에서 빈 공간에 오른쪽 클릭을 하고메뉴에서 Instrument/ReDrum을 선택해 주시거나툴 윈도우(F8)를 띄우고, ReDrum을 더블 클릭하면 로딩이 됩니다.

 

기본 Kit이 로딩이 되어 있습니다만제 마음에는 들지 않는군요.

디바이스를 Reset해서 샘플이 로딩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고내장된 샘플 라이브러리에서 마음에 드는 샘플을 찾아보겠습니다.

ReDrum 위에서 오른쪽 클릭하시고나오는 메뉴 중 ‘Reset Device’를 클릭해주세요. (아래 그림 참조)


 

Kick샘플을 1번 슬롯에 로딩해 보겠습니다저는 Factory Sound Bank 리필에서 ReDrum Drum Kits/xclusive drums-sorted/01_BassDrums폴더에 있는 ‘Bd2_MaryJ.wav’ 샘플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소리가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기는 하는데릴리즈가 조금 길어서조금만 더 타이트한 소리를 얻고 싶습니다.

 

ReDrum의 에디팅 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샘플의 플레이 길이를 조정하는 Knob(LENGTH)를 이용해길이를 줄여주면서 소리를 들어보겠습니다제 귀에는 55 정도가적당한 듯 하네요.여러분은 여러분의 느낌대로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이 외에도 피치톤 등 여러 가지를 만질 수 있으니 만져보시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느껴보시기바랍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스네어와 하이햇 등의 샘플을 로딩하고 에디팅 해줍니다.

 

저는 10개의 슬롯에 각각 다음의 샘플을 로딩했습니다.

1(Bd2_MaryJ.wav), 2(Bd2_MaryJ.wav 로딩 후 피치를 변경), 3(Sd_Chemical.wav), 4(Sd_Chemical_Reverse.wav),5(Clp_Boom.aif), 7(Tmb_PraiseU.wav),8(Hh_MaryJ.wav), 9(Oh_MaryJ.wav)나머지 슬롯은 Blank

 

4번 슬롯의 Sd_Chemical_Reverse.wav 는 파일이없지요이 부분은 아래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8번과 9번에는 하이햇 샘플을 넣었는데둘은 동시에 하나가 연주되면 먼저 연주되던 소리는 멈추도록 할 것입니다.(Open-Hihat Closed-Hihat 이기 때문에동시에 연주가 될 수 없습니다.) 왼쪽 하단의 Channel 8-9 Exclusive 버튼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2번 슬롯의 경우는 1번 슬롯과 동일한 샘플이지만피치를 조정하여, Kick에 저역을 더 얻을 수 있도록 Blanding 하였습니다새로운 킥 톤을 얻기 위해서 다른 종류의킥을 섞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어택포인트가 맞지 않는 경우오히려지저분한 사운드가 될 수도 있어이렇게 동일한 샘플을 톤 에디팅을 통해서 원하는 톤을 만드는 방법도있습니다.

두 개의 슬롯은 1번이 연주되면, 2 번도 함께 연주가 될 수 있도록 Gate CV를 연결하였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이제 드럼 패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은 랙뷰에서 오로지 ReDrum만으로 패턴 시퀀싱을 해 보겠습니다.

우선 ReDrum ‘RUN’버튼을 누릅니다.

아직은 아무런 소리가 안 나죠패턴이 입력이 안되어 있으니당연합니다.

킥 슬롯을 선택(슬롯의 하단부위 select 스위치를 누름)하고아래부분의 스텝 시퀀서에 그림처럼 입력을 해 줍니다.

 

ReDrum의 스텝 시퀀서는 강약의 3단계로 벨로서티 값을 조절할 수 있고 그 선택은 다이나믹 선택 스위치(Dynamic항목을 Hard, Medium, Soft로 선택할 수있음)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과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다이나믹선택을 변경하면 그 이후로 입력하는 스텝은 해당 세기로 입력됩니다. (각 스텝에서는 색을 달리하여해당 스텝의 입력된 강/약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은Alt+클릭이면 약그냥 클릭은 중, Shift+클릭을 하면 강으로 입력이 됩니다.

 

패턴이 플레이 되고 있으니 입력하는 패턴을 바로 들어보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패턴의 kick을 입력한 후 다른 악기도 마찬가지 방법으로입력을 해 봅니다.

 

스텝 시퀀서를 이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직접 소리를 들어보면서 즉각적으로 패턴을 수정해 나갈 수 있다는점인 듯 합니다.

물론 시퀀서뷰에서도 가능합니다만, Tip이 조금 필요하고아무래도 덜 직관적이죠.

더구나 연주 패턴과 더불어 사운드의 수정도 한꺼번에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ReDrum에 드럼 패턴이 입력되었습니다.

 

그런데드럼 패턴을 들어보다 보니가끔씩 스네어 부위에 리버스 스네어(‘하는 소리)가 함께 들어가주면 지루함을 덜어줄 듯 합니다.

안타깝게도리버스 스네어 샘플은 어떤 샘플라이브러리에도 그렇게많은 종류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 어울리는 리버스 스네어샘플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이미 사용하고 있는 스네어 샘플을 이용해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로딩 되어 쓰고 있는 스네어(Sd_Chemical.wav) 슬롯의샘플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시면샘플관련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Edit Sample’을 선택해 줍니다.

 

샘플에디팅 창이 나오면, Reverse 버튼을 눌러주고, Play 버튼을 눌러서 사운드를 체크합니다.

 

어울리는 리버스 스네어 샘플을 찾아 헤맬 필요 없이 같은 샘플을 이렇게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자 이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고, 4번 슬롯에 로딩을 해줍니다. 3번 슬롯은 리버스스네어를 사용할 것이 아니니 원래 로딩했던 샘플로 다시 로딩해줍니다.

 

그리고두 번째 스네어가 들어가는 바로 앞 노트에 적당한 세기로입력해주면 리버스 스네어의 연주가 끝나는 것과 함께원래의 스네어가 연주되면서 독특한 느낌의 스네어를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리버스스네어의 끝과 그 다음 스네어의 어택이 타이밍이맞지 않아 소리가 끊기는 느낌이 있는데이 부분은 나중에 해당 노트를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해서 적절한타이밍을 찾아볼 예정입니다.

 

자 이제 이 패턴을 가지고시퀀서뷰에서 조금 더 다듬어 보겠습니다.

ReDrum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Copy pattern totrack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고 시퀀서뷰로 가보면 좌/우 루프 로케이터의 사이영역에 미디 패턴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제 플레이를 해 보겠습니다.

동일한 패턴이 재생됩니다그런데 소리가 조금 커지고 소리가조금 이상합니다.

랙뷰로 가서 ReDrum의 패턴플레이를 비활성화 해줍니다.(Enable Pattern Section 부분을 비활성화)

소리가 중복재생 되어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이렇게 해 준 후좀 더 리얼한 느낌을 주기 위해 벨로서티를Random하게 살짝 흔들어 주겠습니다.

(취향에 따라 이 부분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다만 기능은 알고계시는 것이 좋겠죠?)

F8을 눌러서 툴 윈도우를 띄웁니다.

노트를 전체 선택한 후 툴 윈도우에서 velocity부분에 들어가Random 부분을 원하는 만큼 설정한 후 적용하여 줍니다저는 10%를 선택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퀀타이즈도 random 값을 적절히 줍니다.

들어보니 꽤 마음에 듭니다.

다만 리듬에 스윙 느낌을 조금 주고 싶습니다.

물론 미디 데이터를 triple로 잡아서 퀀타이즈 해주거나직접 노트를 하나씩 만져주는 방법도 있고연주에 자신이 있으시다면원하는 악기만 직접 리얼타임으로 찍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만여기서는 리즌만의 기능인 ReGroove Mixer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트랜즈포트바의 오른쪽에 있는 G 버튼을 누르면 ReGroove Mixer가 나옵니다.

 

 

우선, ReDrum 미디패턴 트랙에 Groove 채널을 설정해줍니다. A1으로 설정하겠습니다.

리듬을 플레이를 하고, ReGroove 믹서의 A1채널에 패치를 로딩합니다.

저는 MPC 폴더에서 60% Suffle을선택하겠습니다.

슬라이더를 움직이면서 느끼기에 적당한 스윙 느낌을 찾아주세요.

저는 90%정도가 좋게 느껴지네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느낌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앞에서 타이밍이 딱 맞지 않았던 리버스 스네어의 끝나는 시점과 스네어의 어택 타이밍도 꽤 잘 맞게 되었습니다보다 정교하게 맞춰주기 위해서는 노트 에디팅 창에서 리버스 스네어의Position을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리듬이 마음에 드시나요?

저는 리버스 스네어가, 2번에 한번이 아니라 4번에 한 번 나오는 것이 더 적절한 듯 합니다.

 

자 이제 여러분만의 드럼 비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어떠신가요잘 따라오셨나요?다음 시간에는 베이스 라인을 함께 만들어보고 EP까지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만든 리듬의 오디오 데이터는 http://falinjs.tistory.com/123 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다음의 순서로 기획되어 있습니다.

 

Part 2 – Bass Line EP  Basic 악기와 양념을 위한 신스/스트링 입력하기

Part 3 – Real 악기(보컬기타 등녹음 및 편집

Part 4 – 간단한 Ruff 믹스를 통한 원하는 사운드 만들기(멀티아웃악기의 믹스)

Part 5 – Block Mode Song Mode를 이용한곡 완성하기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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